위버플

금융 검색 #1 핀테크 스타트업

조직
기타
K-Global
K-Global 2015
비즈니스 분야
Finance and Commerce Big Data and Cloud Web/Mobile
설립년도: 2013, 임직원수: 12

소개

위버플(www.uberple.com)은 투자자의 합리적인 투자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금융기술에 집중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금융 빅데이터 전반을 저장하고, 관리하고, 검색하고, 계산하고, 처리하는 금융검색엔진에 기술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투자자는 실시간으로 국내외 금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투자자의 니즈에 따른 적절한 금융자산을 검색하거나, 각 자산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실시할 수 있게 된다. 검색 결과는 누군가가 작성해 둔 문서 등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검색 시점 현재의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계산 결과이기 때문에, 투자자는 이를 단순히 참조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투자로 연결할 수 있는 기반 자료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당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가 배당 투자란 키워드로 검색을 실시했을 때, 검색 시점의 금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배당 투자의 키워드가 함축하고 있는 다양한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실질적인 포트폴리오를 실시간으로 계산하고 검색하여 도출한다. 이와 같은 금융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하여, 전문 투자자가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토대로 투자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리서치플랫폼(www.snek.ai) 및 금융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한 Uberple Data Intelligence(UDI)를 개발/서비스하고 있다.

서비스/프로덕트

서비스/프로덕트 SNEK

국내 #1 투자 관련 리서치 플랫폼

서비스/프로덕트 금융 검색 엔진 / DeepSearch ( SNEK )

[소개]
DeepSearch 는 금융에 대한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검색하거나 분석하여, 투자자의 의도에 따라 실시간으로 새로운 투자 대상 기업이나 금융 상품을 찾거나, 투자를 검토중에 있는 기업들에 대한 보다 깊은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금융 검색 엔진이다.

1. 국내 상장, 비상장, 해외 기업, 금융상품에 대한 시세 정보, 기업 정보, 재무 정보, 분석 정보 및 각종 경제 지표, 환율, 유가와 같은 글로벌 지표 등 다양한 금융 빅데이터를 자유자재로 검색할 수 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금융상품과 관련된 빅데이터를 자유자재로 연산하고, 검색할 수 있다.

2.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각 기업과 연계된 경제 지표가 무엇인지, 이벤트 무엇인지, 연관 기업이 어디인지, 경쟁 구도가 어떻게 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투자자는 특정 기업이 어떤 경제 지표에 어떻게 반응해 왔는지, 어떤 이벤트에 반응하는지 등을 손쉽게 분석할 수 있으며 기업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는데 있어, 함께 비교해야 하는 기업 군을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추출하여, 보다 심도 있는 투자 분석이 가능해 진다.

[개발동기]
위버플을 시작하기 전 벤처캐피탈리스트로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진행했다. 그 당시 수행했던 일 중 하나는, 어떤 트렌드나 투자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제 투자검토가능한 파이프라인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예컨데, 모바일 게임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 같다고 판단되면, “최근 1년간 매출액이 2배 이상 성장한 모바일 게임 회사가 어디가 있을까?” 와 같은 리서치를 수행한다. 그러나 정말 간단해 보이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1주일 이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만 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현재의 금융은 금융자산을 거래하는데에 포커스 되어 있지, 투자자의 니즈나 아이디어에 따라 금융 자산을 검색하거나, 금융 자산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실시하는 부분에 있지 않다고 깨닫게 되었고, 이러한 검색이나 분석에 대한 니즈가 나만의 것이 아니라 많은 투자자들이 함께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하여, 수없이 많은 금융데이터를 손쉽게 검색하고 계산하고 처리할 수 있는 어떤 새로운 형태의 금융 서비스가 필요하겠다고 판단하게 되었고, 이러한 금융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기반 기술, 즉 금융 빅데이터를 다양하게 계산하고 처리하고 검색할 수 있는 금융검색엔진에 대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관련 시장현황]
웰쓰프론트(Wealthfront), 베터먼트(Betterment), 모티프인베스팅(MotifInvesting), 로빈후드(Robinhood) 등 글로벌 핀테크 서비스의 기반에는 모두 자이그나이트(Xignite) 의 금융 데이터 API 가 있다. 각 핀테크 기업들은 금융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알고리즘에 따라 처리하는 부분을 직접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자이그나이트의 금융데이터 API 에 의존한다. 각 회사는 금융 데이터가 아니라 고객 서비스 및 금융 투자 알고리즘에 집중함으로써 각자의 핀테크 서비스를 고도화 시켜나가고 있다.

반면, 국내에는 아직 금융 데이터를 API 형태로 제공하는 회사는 많지 않다. 한국예탁결제원이 금융포털 세이브로를 통하여 일부 증권 정보를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나, 핀테크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모든 금융 데이터를 커버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상태이며, 금융데이터를 제공하는 판매사들은 대부분 raw-data 형태로 금융 데이터를 제공하며, 매우 고가로 판매하고 있어, 핀테크 업체 입장에서 이를 구입하고 이용하는 것이 쉽지 않은 형편이다.

국내의 핀테크 스타트업은 대다수 송금/결제 분야나 P2P 대출 분야에 쏠려 있으며, 자본시장 분야의 핀테크 스타트업은 매우 드물게 존재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금융데이터를 구하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투자자

  • 스톤브릿지캐피탈
    날짜 2016-11-15
    투자금액 1,500,000,000 KRW
  • 스톤브릿지캐피탈, HB인베스트먼트
    날짜 2017-12-05
    투자금액 2,000,000,000 KRW
  • 퓨처플레이
    날짜 2014-12-01
    투자금액 100,000,000 KRW
    비고 1억원 TIPS 사업 연계 추가 6억원
  • 포티스
    날짜 2014-01-01
    투자금액 500,000,000 KRW
    비고 (주)포티스 등

연혁

2017-12
스톤브릿지캐피탈 외 1, 20억 원 투자유치
2017-09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스퀘어' 입주기업 선정
2016-11
스톤브릿지캐피탈, 15억 원 투자유치
2016-10
한화생명 핀테크 육성센터 '드림플러스63' 입주기업 선정
2016-09
신한금융투자와 빅데이터 검색서비스 업무협약 체결
2016-02
신한금융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신한퓨처스랩' 선정
2015-09
금융위 주도 핀테크 오픈플랫폼 구축 진행중 자본시장부분
2015-08
‘2015 DB-Stars 선정
2015-05
한국예탁결제원과 금융 관련 빅데이터 업무 협약 MOU 체결
2014-12
TIPS 사업 선정
2014-12
퓨처플레이, 1억 원 투자유치
2014-05
투자연계멘토링 프로그램 선정
2014-05
SNEK 서비스 정식 런칭
2014-01
포티스, 5억 원 투자유치
2013-01
위버플 창업

사무실